본문 바로가기

해와달 교정치료/예방교정

울산교정치과 삐뚤삐뚤한 치열이 구강질환의 원인이 된다?

울산교정치과 삐뚤삐뚤한 치열이 구강질환의 원인이 된다?

 

충치는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이지만 초기에 발견하면 치료 역시 쉽죠. 그런데 이 충치의 원인 중 하나가 삐뚤삐뚤한 치열이다? 삐뚤삐뚤한 치열은 음식물 섭취 시 음식물찌꺼기가 치아 사이에 잘 끼고 제거함에 있어서도 쉽지 않죠. 그래서 충치를 비롯한 구강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또한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삐뚤삐뚤한 치열은 저작기능의 저하로도이어질 수 있어요. 저작기능은 음식을 섭취하기 좋도록 음식물을 잘게 씹을 수 있는 기능을 말하죠. 저작기능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 소화불량을 호소할 수 있죠.

발음이 부정확한 경우도 있죠. 발음이 부정확하다보니 상대방에게 의사전달하기가 휩지 않다. 좋은 인상을 심어주는 것이 쉽지 않죠 . 특히 앞니가 앞으로 튀어나오거나 제대로 맞물리지 않는 경우에는 발음이 새는 현상이 있으 수 있어요.

치열이 고르지 못하다보니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는 경우가 많아요.   한쪽으로 음식을 씹게 되면 한쪽 턱만 발달하고 이는 안면비대칭을 유발하고 있는 자심감을 떨어뜨리게 한느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또한 척추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죠.

 

이러한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치아가 어떤 상태인지 어떤 치료방법을 선택할 지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 후 결정을 내려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