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와달 교정치료/교정상식

[치아교정]울산 치과에서 전하는 교정치료란?

부정교합
위, 아래의 치아들이 바르게 맞물리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치아가 가지런히 배열되지 않은 것, 덧니가 난 것, 주걱턱, 윗니가 튀어나온 것 등의 상태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느 경우든지 치아 배열과 위아래 맞물림 상태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보기 좋은 외모를 갖지 못하게 될 뿐 아니라, 효울적인 저작(씹는 것)을 할 수 없게 되고, 정확한 발음에 지장을 주며, 치아를 청결하게 유지하는데도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따라서 부정교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정치료를 반드시 필요로 합니다.

 



[울산치아]교정치료란?
간단히 말하면 비뚤어지거나 들쑥날쑥은  치아를 가지런히 배열하여 아래위가 제대로 맞물리게 하는 것입니다. 그럼으로써 외모를 개선해 줄 뿐 아니라 발육, 저작 등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복잡한 치료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 아래  턱뼈가 잘못되어 있는 경우에는 문제가 있는 턱뼈의 위치를 교정장치로 바꾸기도 하며, 심한 경우에는 턱뼈수술을 해서 바로 잡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교정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정확한 진단을 필요로 합니다. 진단이란 석고모형 제작, 안면사진 촬영, 파노라마방사선 사진 촬영, 두부방사선사진 등의 자료들을 채득한 후, 담당 치과의사가 이를 분석하여 치료방법을 결정하는 것을 말하고, 그에 따르는 치료과정, 치료기간, 치료비용 등의 제반 사항을 상담하여 교정치료가 진행됩니다.

교정치료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한 달에 1~2번 치과에 방문하여 치아를 적절하게 이동시키기 위한 교정장치(여러 형태의 철사와 고무줄, 철사를 고정시키기 위해 치아에 부착되는 브라켓,치아를 밀거나 당기는 스프링, 틀니형태의 교정장치 등)들을 입안에 장착시키고 미세한 힘을 이용하여 치아를 이동하는 지속적인 과정이 이루어집니다.

치아가 제자리로 이동되었더라도 자리를 잡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보정장치를 1년 이상 끼고 있어야 하는 등의 복잡한 교정치료를 거쳐 가지런한 치아가 되기까지는 개인차가 있지만 일반적인 경우는 브라켓을 장착하는 기간이 대개 1~3년 가량의 기간이 소요되고, 그 후에도 보정장치를 끼는 기간이 1~2년 정도입니다.

교정치료는 상당한 비용과 환자의 협조가 요구되며 치과의사의 정성스런 치료가 필수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