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치과 식사 후 바로 양치질해야 한다?
울산치과에서는 구강건강에 있어서 중요한 '양치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양치질은 구강건강에 있어서 중요한 관리방법입니다. 양치질을 소홀하게 되면 충치를 비롯한 구강질환을 겪게 됩니다.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구강건강을 해치기도 지키기도 합니다. 오늘은 올바른 양치질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양치질은 식사 후 바로 해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탄산음료와 같인 산성물질이 포함된 음식을 먹고 난 후에는 오히려 섭취 후 바로 양치질을 하는 것은 치아건강을 해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약 30분 후에 양치질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산성물질이 포함된 음식을 먹고난 후에는 입안이 산성으로 변하는 것은 물론 치아의 표면에 입혀진 얇은 막을 부식시키기도 합니다.
이미 약해진 치아에 양치질을 하게 되면 치아의 강한 자극으로 인해서 오히려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되는 것입니다. 산성으로 변한 입속이 자정작용을 통해서 알라리성으로 돌아오기 위해서 약 30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식사 후에는 입안을 물로 헹구고 약 30분 후에 양치질을 하는 것이 구강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양치질이라고 하면 치아만을 닦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아 뿐만 아니라 혀도 닦아주셔야 합니다. 혀는 돌기로 이루어져 있어서 돌기 사이사이로 세균이 증식할 확률이 높습니다. 혀관리에 소홀하게 되면 세균은 증식하여 구강질환은 물론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혀클리너 등의 전용 관리 제품이 있는 만큼 양치질을 할 때 치아 뿐만 아니라 혀 관리에도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울산치과 해와달연합치과에서는 개개인에게 적합한 치과치료는 물론 관리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해와달칼럼을 통해서도 상세히 알려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