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와달 칼럼

울산치과추천 콤플렉스가 된 덧니!

울산치과추천 :: 콤플렉스가 된 덧니!

 

덧니로 인해서 웃을 때나 말을 할 때 입을 가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소극적인 태도로 보여 좋은 이미지와는 멀어지게 됩니다. 송곳니가 덧니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치아 중 덧니가 가장 먼저 늦게 나오는 치아이기 때문입니다.

 

 

 

울산치과추천, 송곳니가 덧니가 되는 이유


치아는 한꺼번에 나지 않습니다. 위치에 따라서 맹추리 시기도 달라기게 됩니다. 가장 먼저 나오는 치아가 바로 앞니이고 가장 늦게 맹출되는 치아가 바로 송곳니입니다.

유치가 있을 시기에 관리 소홀하여 충치가 생긴 경우, 사고로 인해서 유치를 상실하게 되면 송곳니가 나올 자리가 확보되지 못하여 삐뚤삐둘한 덧니가 되는 것입니다. 덧니의 경우 심미적으로도 좋지 않지만 치아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울산치과추천, 덧니가 미치는 영향


덧니가 삐뚤삐뚤한 형태이기에 음식물이 잘 끼고 양치질 역시 쉽지 않습니다. 이로인해서 충치와 같은 구강질환에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치열이 삐뚤삐둘하다보니 덧니가 외모 콤플렉스가 되어 스트레스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덧니는 구강건강 뿐만 아니라 정신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울산치과추천, 덧니를 해결하는 치과치료는?


삐뚤삐뚤한 치열을 가지런하게 하는 치과치료로 교정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는 치아의 이동을 통해서 치아를 가지런하게 하고 위아래 교합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게 합니다.

교정치료를 하면 발치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 시 발치의 경우  치아가 이동할 공간이 충분하다면 필요 없지만 치아가 이동할 공간이 부족하다면 발치가 필요합니다. 덧니 교정 시에는 발치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덧니를 발치할까요? 아닙니다. 덧니 교정시에도 소구치를 발치합니다. 소구치란, 어금니와 송곳니 사이에 있는 차이로 위와 아래 각각 4개씩 총 8개가 있습니다. 소구치를 발치하여 공간을 확보하여 교정치료가 이루어집니다. 

 


덧니교정 시에는 우선적으로 골격적인 형태, 치열, 얼굴을 고려한 후 진단결과에 따라서 교정치료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덧니를 비롯하여 치과치료를 고려할 때는 무엇보다 자신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의료진의 임상경험이 풍부한지, 자신과 같은 케이스를 치료 경험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의료진은 충분한 상담과 진단에 따라서 환자에게 맞는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