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와달 교정치료/예방교정

[울산치아교정/울산주걱턱교정] 치아교정 정보 - 치아교정 어릴때 받아야 하는 이유

[울산치아교정/울산주걱턱교정]
치아교정 정보 - 치아교정 어릴때 받아야 하는 이유

 

아이들의 교정치료 평생 건강의 시작

1. 교정치료를 통한 씹는 기능의 개선은 평생을 건강하게 살게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2. 교정치료는 치아모양의 개선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턱뼈 및 얼굴뼈의 모양과 기능의 정상적인 발달에 크게 기여한다.

3. 아이들에 있어서 교정치료는 잇몸병과 충치의 원인이 되는 요소를 제거한다.

4. 교정치료는 심리적으로 외모에 민감한 시기에 치아배열과 턱모양의 이상에 의한 열등감을 제거하여 정신적으로 건강한 자아를 형성해준다.

요즘은 남녀노소가 자신의 장점을 살리는 ‘얼짱’ ‘몸짱’ 시대이다. 얼짱이라는 신조어는 외모만이 강조되는 말이지만 진정한 얼짱이라면 치아의 배열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턱관절과 잇몸도 튼튼하여 건강한 미소를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치아 얼짱’이 부드럽고 고른 치열에 의한 건강한 미소로서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진정한 얼짱이라고 할 수 있다. 반대로 치아의 배열이상 혹은 주걱턱이나 무턱과 같은 가벼운 기형이라 할지라도 외모적인 콤플렉스 뿐만 아니라 턱관절의 이상 등과 같은 씹는 기능의 장애로 인해 평생의 건강에 엄청난 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치료되어야 할 질병이다.

어린이들이 조기에 교정치료를 받아야할 필요성

문화의 발달에 따라 생식 위주의 원시음식에서 조리음식으로 발달하면서 치아의갯수와 턱뼈 및 잇몸뼈가 모두 퇴화하게 되었다. 또한 최근들어서 서구적인 음식의 유입 역시 이를  촉진하는 요소이다. 치아배열의 이상은 잇몸뼈의 퇴화와 치아의 크기 혹은 개수의 퇴화 간에 부조화가 생겨서 나타나는 문제이기 때문에 교정치료는 치아의 모양 뿐만 아니라 턱뼈의 발달과 기능을 함께 고려해서 시행해야 한다.

특히 자라나는 아이들에 있어서 서구화된 음식과 인스턴트 음식 섭취는 이런 문제들을 더욱 악화시키기 때문에 최근의 아이들에 있어서 치아와 턱뼈의 이상이 더욱 많이 나타나는 것이다. 특별히 턱뼈의 발달과 치아의 맹출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시기인 초등학교와 중학교 연령의 아이들에 있어서는 교정치료를 통해서 치아와 턱뼈의 발달을 옳은 방향으로 이끌어주지 않는다면 성인이 되었을 때 얼굴의 모양이상 뿐만 아니라 충치와 잇몸질환에 의해 조기에 치아를 잃을 수 있으며, 많은 경우에 있어서 턱관절질환 때문에 씹는 기능의 부분적인 상실을 가져온다.

턱관절은 인간의 생존에 가장 중요한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생존을 위해서 일부 손상되더라도 계속적으로 활동하기 위해 통증을 느끼는 신경기관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서서히 파괴되어 결국 통증을 느낄 정도로 파괴되면 회복이 어려울 정도로 나빠진다. 턱관절증의 원인에 대해서는 치아의 맞물림이 나뿐 것과 스트레스가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특별히 일본의 한 연구에서는 치아의 맞물림이 좋은 사람과 지극히 나뿐 사람 간에는 5~10년의 수명의 차이가 있다고 밝혀진 바가 있기 때문에 턱관절이 건강하고 치아의 이동이 빠르게 되는 아이들에서 교정치료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치아의 배열이 나쁘면 가장 먼저 나타나는 것이 잇몸질환이다. 어른에서는 치아의 배열을 개선하더라도 잇몸이 더 이상 나빠지지는 않지만 개선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아이들에 있어서는 잇몸조직이 발달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치아의 배열을 개선하면 잇몸과 잇몸뼈는 정상적으로 발달하게되어 성인이 되었을 때 정상적인 잇몸을 가질 수 있다. 충치 역시 치아가 촘촘하게 엉클어져서 잇솔질이 어려운 부위에서 생기기 쉽기 때문에 치아를 정상적으로 배열을 해주는 것이 충치의 예방에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어린 나이에 교정치료를 해줘야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가 움직이면 잇몸뼈와 턱뼈는 이에 따라서 다시 모양을 잡는다. 잇몸이 돌출되서 교정치료로 치아를 뒤로 넣을 때 치아 뿐만 아니라 잇몸뼈도 함께 들어가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교정치료로 치아의 배열을 바르게 하면 이에 따라 씹는 힘이 잇몸뼈와 윗턱뼈와 아래턱뼈에 고르게 분산되어 성장기에 얼굴 혹은 턱뼈를 정상적으로 발달하게 한다. 이 또한 뼈의 발달이 모두 끝난 성인에서는 기대할 수 없는 결과이기에 조기치료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외모지상주의가 횡행하면서 외모는 경쟁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외모에 가장 민감한 청소년기에 인상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입술과 치아모양의 이상은, 정서 혹은 정신적인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심리적으로 자아가 모두 형성된 성인기에 교정치료를 해주는 것 보다 어린 나이에 외모의 개선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출처 이사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