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와달 칼럼

울산치아교정치료와 고무줄과의 관계

울산치아교정을 고려할 때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리고 교정치료를 하게 되면 환자 역시 의료진의 지시사항을잘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와달캄럼에서는 교정치료 시 중요한 고무줄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치아교정은 치열을 가지런하게 하고 위아래 치아의 교합을 정상적으로 하여 치아의 기능을 회복할 뿐만 아니라 안면균형을 맞추어 단정하며 건강한 이미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의 경우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경험도 중요하지만 환자의 적극적인 치료의지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치료에 있어서 치료를 받는 환자의 의지와 협조도는 중요합니다.그리고 이는 교정치료에 있어서도 예외라고 할 수 없습니다.


특히, 교정의 경우 치과에 내원하는 기간을 보면 4~6주에 한번씩입니다. 이는 교정치료는 세포대사를 활용한 생물학적인 치료로 교정장치를 부착했다고 해서 치아가 바로 이동하여 가지런해지는 것이 아닙니다. 치아가 움직일 때, 움직이는 방향에서 치아를 둘러싼 뼈는 세포에 으해 녹아 없어지고 반대 방향은 새롭게 뼈가 생성되는 것입니다. 뼈 세포들이 뼈의 모양을 바꾸는 시간이 필요한데 이 시간이 약 4~6주 정도가 소요되는 것입니다. 4~6주동안은 환자의 올바른 관리가 필요합니다.

 


치료를 시작하게 되면 의료진에게 많은 주의사항을 듣게 됩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고무줄 착용'입니다. 교정치료 시 고무줄 착용은 빼놓을 수 없습니다. 물론 환자에 따라서 고무줄 착용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투명교정 시에는 고무줄 착용이 거의 필요없습니다. 이는 투명교정의 경우 경미한 부정교합 시 고려하는 교정장치입니다.
그런데, 왜? 고무줄 착용에 신경을 써야 할까요? 교정 치료 시 사용하는 고무줄은 치아의 이동을 원활할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서 보다 빨리 치아가 가지런해지고 위아래 교합이 개선되는 것입니다. 물론 교정치료 시기에는 귀찮고 심미적으로 보기 조히는 않지만 교정치료 시 빼놓을 수 없는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무줄 착용의 경우 특별한 일이 없다면 24시간 착용이 원칙입니다. 밥을 먹거나 양치질을 할 때를 제외하고는 항상 착용해야 하는데 만약 답답하다고 빼버린다면 이는 교정결과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고무줄의 경우 먹거나 말을 자주 하거나 입을 크게 벌리게 되며 끊어질 수 있습니다. 끊어지게 되면 아프고 하나로 계속 착용하게 되면 탄력성이 떨어지기에 고무줄을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한번 일어났을 때 갈아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도움이 물론 이는 환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식사를 하거나 양치질을 할 때는 빼고 식사 후, 양치질 후에 다시 착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실수로 고무줄을 삼키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교정용 고무줄의 경우 인체에 무해한 재질로 만들어져 있고 소화기관을 통해서 대변으로 나오기에 큰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론 계속 삼키면 좋지 않을 수 있기에 주의는 필요합니다.
고무줄 착용과 같은 환자의 협조도는 의료진의 의료적인 기술만큼 중요합니다. 그 렇기에 소홀함이 없어야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치과치료, 우리의 치아건강을 지키는 방법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울산치아교정은 치아건강을 목표로 둔 치과치료입니다. 그렇기에 의료진의 지시사항에 잘 달라주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