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와달 칼럼

울산치과 ::겨울철 치아 손상의 원인은?

울산치과에서는 겨울철 치아 손상의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치아 손상으로 인해서 치과를 방문하는 분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겨울철 치아 손상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스키, 스노우보드와 같은 겨울철 레포츠 또는 빙판길 사고 등으로 인해서 치아손상으로 이어지는 경우를 적잖이 볼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추위로 인해서 외부활동이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추운 날은 부상의 위험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잔뜩 움츠려 있던 몸이 외부 자극으로 인해서 반사작용은 늦어지고 이로 인해서 큰 부상을 입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넘어지거나 부딪힌 후에 다른 움직임에 큰 이상이 없으면 병원방문을 미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치아가 빠지거나 깨진 경우에는 가볍게 여기지 말고 가까운 치과에 방문해야 합니다.

치아의 색깔이 변하거나 지속적인 통증이 있을 경우 신경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또한 치아 손상을 방치하게 된다면 치아를 잃을 수도 있습니다.
치아의 이상이 있다면 지체 없이 병원에 방문하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외상으로 치아의 일부가 깨졌거나 치아가 빠진 상태라면 치아를 버리는 것이 아닌 이복 또는 우유에 담가 병원에 가야 합니다.
운이 좋을 경우에는 부러진 치아를 다시 붙여 사용할 수 있거나 부러진 상태에 따라서 외상의 정도를 파악하여 진단 및 치료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치아가 부러졌거나 빠진 경우 빨리 병원에 가야 합니다. 30분 안에 오게 될 경우 빠진 치아를 다시 심어 성공할 확률이 높아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 성공률은 점차 떨어지게 됩니다.

겨울 레포츠를 즐기기 위해서는 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외상으로 치아를 비롯한 구강상태를 보호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우스가드는 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외상으로 구강건강을 지키는 장치입니다.
이를 이용하는 것 역시 구강건강을 지키는 방법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